본문 바로가기
상품 리뷰

차량별 자동차 와이퍼 사이즈, 스파크, 스타렉스 전방, 후방 와이퍼 셀프 교체 후기 아주 쉽습니다.

by 슬로우 터틀 2023. 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와이퍼는 보통 6,000-8,000km 또는 6개월 ~ 1년 사이에 교체해주어야한다고 들은 거 같습니다. 하하 근데 저는 거의 3년 만에 교체하는 거 같습니다. 이마트에서 보쉬 차량용 와이퍼가 행사를 하길래 2개 합쳐서 1만원 중반대에 구입했습니다.

 

 

 

 

뜯다보니까 찢어져서 중간에 기아자동차는 조금 보기 힘드실 거 같은데요. 자동차별 와이퍼 사이즈를 적어둔 것이기 때문에 구매 전에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차량별 연식에 따라서도 조금 다르기 때문에 꼭 본인 차량 연식도 확인해서 찾으셔야합니다.

 

 

후방와이퍼는 트렁크에 여분으로 하나 들어 있어서 GM 정품으로 갈아주기로 했습니다. 뒤에 와이퍼가 좀 교환하기 힘들다고 해서 긴장되는 마음을 안고 교체해보기로 합니다.

 

 

유튜브랑 인터넷을 보고 독학을 했는데 뒤에 와이퍼를 바깥쪽으로 꺾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야 아래방향으로 살살 잡아 당겨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꺾어준 상태에서 홈이 잡고 있기 때문에 차량 방향으로 밀어 빼주셔야 딱 소리 나면서 빠집니다. 너무 힘주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꺾어서 홈 방향보고 차량에 달린 본체는 꽉 잡고, 교체용 와이퍼를 흔들어줘야합니다.

 

 

이렇게 톡 빠집니다. 사진은 흐린데 자세히 보면 차량을 향해서 홈이 파여있죠!?! 저 쪽에 딸칵 눌러주면 들어가는 겁니다. 빼는 건 어렵지만 끼우는 건 쉽다고해서 날이 추워 얼른 하고 들어가려고요ㅠㅠ

 

 

이렇게 홈에 끼운 후에 꺾인 부분을 바로 펴주면 이렇게 딱 들어갑니다. 전방보다 후방 와이퍼가 정말 어려운 거 같아요 진짜...갈고나서 보니 진짜 3년이 지나서 그런지 고무가 다 삭았더라고요 ㄷㄷ일찍 바꿔줬어야하는데 미안해ㅠㅠ어쩐지 비 올 때 닦아도 물이 안 닦이고 흘러내리더라고요.ㅠㅠ

 

 

깔끔하게 됐습니다 하하 만족스럽네요 자 다음은 전방 와이퍼로 가보겠습니다. 이제 교체물품 바꿔주고 스파크도 바꿀까 싶군요ㅜㅜ(희망사항)

 

 

전방 와이퍼는 오히려 후방보다 쉬운 듯 합니다. 전통 체험관이나 게임에서 활을 쏴보셨나요?!?! 전방 와이퍼를 잡고 바깥쪽으로 꺾어주면 다움과 같이 됩니다. 그럼 후방 와이퍼처럼 살살 아래로 빼주시면 됩니다. 스타렉스도 전방와이퍼는 동일하기 때문에 잘 봐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톡 떨어지면 넓은 구멍으로 화살을 활에서 빼듯이 살짝 움직여서 빼주시면 됩니다. 화살과 활을 예로 드는 이유는 끼울 때 그렇게 생각 안하면 헷갈리더라고요. 본체에 교체할 부품을 걸어야하는데 활 시위에 화살을 걸듯이 걸어야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넓은 구멍으로 밀어 넣어서 홈을 맞추고 양쪽을 바깥 방향으로 당겨주면 톡하고 들어갑니다. 그럼 다시 바깥으로 펼친 와이퍼를 일자로 만들어주면 된답니다. 실제로 바꾸고 나니 고무가 진짜 새거라 와이퍼 세척용액으로 닦으니 잘 깨끗해지더라고요.

 

 

스파크와 스타렉스 둘다 동일합니다. 아버지 차량도 전방 와이퍼 갈아드렸습니다. 갈면서 꼭 주의하셔야하는데 스파크 전방 와이퍼 보면 해적선장 후크 팔처럼 딱 고리만 남자나요. 아버지 차량은 고리 안에 전방와이퍼 이전 것이 낡아서 분해되서 안에 남아 있더라고요. 그래서 처음에 차량 부품인 줄 알고 계속 안되길래 애먹었는데 그걸 빼고 했으면 됐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혹시나 낡아서 교체하시는 분들 꼭 고리만 남게 다 해체 후에 교체하셔야합니다. 아니면 교체 물품도 상하니까요.

 

오늘은 차량용 와이퍼 크기와 스파크, 스타렉스 전방 와이퍼를 셀프교체해보았습니다. 실제로 하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나 참고 영상이나 글을 꼭 보고 하시는 게 차량 파손 위험 없이 안전할 거 같습니다. 저 역시 자부하고 혼자하려다 큰일 날 뻔 했으니까요ㅠㅠ다들 안전운전하시길!!

 

 

 

반응형